붕산(boric acid)과 생식 독성

February 4, 2019

 

붕산(보린산, boric acid)은 긴 우여곡절을 겪어 온 물질로, 이에 관한 논쟁은 아직 끝나지 않은 것 같아 보입니다. 생식 독성(reproductive toxicity)에 관한 특정 농도 제한(specific concentration limit) 역시 이런 논쟁들 중 하나입니다.

 

붕산은 2010년에 유럽화학물질관리청 ECHA가 고위험성 우려 물질(SVHC: Substance of Very High Concern)로 분류하면서 크게 주목받게 됩니다. 당시 유럽 화학물질 관리 규정 REACH는 붕산의 사용 허가에 관한 첫 번째 단계로 붕산을 고위험성 우려 물질인 SVHC로 분류하였던 것인데, 이는 앞으로 붕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뜻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산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고, 사용업체들은 이 내용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향후 생산과정에서 단계적으로 제거하여야 할 물질 목록에 붕산을 포함시켰습니다.

 

2013년에 폴란드는 붕산의 조화 체계 분류(harmonized classification)를 1B 범주(category)에서 2 범주로 변경하자는 제안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여기서 1B 범주는 사람에게 성적 기능, 생식 능력이나 발육에 악영항을 주는 것으로 '추정할 만한(presumed)' 구체적 동물 시험 증거가 있는 물질(H360FD), 2 범주는 사람에게 성적 기능, 생식 능력이나 발육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의심할 만한(suspected)' 사람 또는 동물 시험 증거가 있는 물질(H361d)을 뜻합니다.

 

그러나 이 제안은 2014년에 위해성 평가위원회에서 부결되었고, 붕산의 조화 체계 분류는 기존과 같이 유지되었습니다. 당시 위해성 평가위원회의 의견은, 붕산의 생식 독성에 관한 기존의 특정 농도 제한이 오래된 평가 방식에 의해 결정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재검토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재검토에 따른 특정 농도 제한의 새 기준이 의견에 포함되었던 것은 아니었고,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새로운 제안이 필요하다는 권고안만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스웨덴은 2018년 초에 붕산과 다른 6 가지 붕산염(borates)에 대한 기존의 특정 농도 제한 대신, 이를 유럽연합의 화학물질 및 혼합물에 관한 분류, 표지 및 포장 규정 CLP의 새 기준에 부합하는 일반 농도 제한인 0.3%로 대체하자는 제안서를 제출하였습니다.

 

2019년 2월 말까지 이에 관한 공개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약 6개월 뒤 위해성 평가위원회가 이 제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위해성 평가위원회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모두 이 제안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므로, 2024년 경에는 스웨덴이 제안한 새로운 분류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붕산(보린산, boric acid)은 금속가공유에 녹 방지 목적인 방청제(rust inhibitor)나 부식방지제(corrosion inhibitor)로 첨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제품 내 함량이 5.5%까지는 허용되고 있는데, 생식 독성 외에도, 수용성 물질이라 폐수처리 과정에서 제대로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수중 생물에 대해서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붕산염(borates)은 부식방지제인 동시에 미생물 성장을 억제하기 위한 정균제(bacteriostatic agents)로도 첨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붕소 성분이 없는(boron-free) 금속가공유 제품도 출시되고 있지만, 금속가공의 적용 대상과 범위가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유럽연합 EU의 화학물질 법규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e-book을 신청하세요.

​​
 

화학물질 법규(Chemicals Legislation)


 
- 화학물질 법규(최근 30년 간)
- REACH: 화학물질 등록, 평가 및 허가
- CLP: 분류, 표지 및 포장
- BPR: 살생물제 규제법
- 왜 법규가 더 강화되고 있는가?
- 살생물제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 법규 준수 이전의 가치 있는 선택

 

 

 

 

 

 

Caroline Sterneryd는 Wallenius Water Innovation의 금속가공유 응용 전문가로 스웨덴 공정 유체 센터의 작업 환경과 건강 부문(Swedish Process Fluid Centre's work environment and health unit) 회원입니다. 이 포스트의 원문은 Wallenius Water Innovation의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Boric acid & reproductive toxicity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 Innovation과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금속가공유 #금속가공액 #절삭유 #냉각유 #냉각액 #세척유 #세척액 #살생물제 #방부제 #살균제 #미생물 #세균 #박테리아 #자외선 #살균 #타유 #입자 #오염 #저장조 #금속가공 #엔도톡신 #부패 #붕산 #붕산염 #보린산 #MWF #metalworking #fluid #cutting #grinding #oil #coolant #tramp #biocide #disinfection #microbe #bacteria #sump #tank #UV #particle #boric_acid #borates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Please reload

Please reload

Please re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