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금속가공유의 안정적인 순환은 미생물 오염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금속가공유 정화/순환 시스템을 새로 설계하는 경우, 가장 중요한 사항은 금속가공유의 양이 부족한 일이 없도록 충분하게, 그리고 금속가공유의 오염물을 최대한 제거하여 깨끗한 상태로 가공 장비에 공급하는 일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사항은, 금속가공유의 성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항상 일정한 속도로 순환시켜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금속가공유의 순환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미생물 오염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속가공유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금속가공유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할 수 없어 산소 결핍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조건에서는 금속가공유의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혐기성 미생물이 급격히 증식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방식으로 미생물 오염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야간과 주말을 포함하여 생산과는 상관 없이 금속가공유를 항상 일정한 속도로 순환시켜 주어야 하며, 모든 가공 장비에 일정한 유량으로 금속가공유를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소량의 플러시 흐름(flush flow) 방식으로 장비 하부 탱크(bottom tank)를 계속 채워 주면 됩니다.

▶ 일부 장비와 배관에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금속가공유가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장비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다면, 오염 물질을 완전히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오염된 금속가공유가 있다면, 금속가공유 전체가 오염되지 않도록 반드시 모두 비워 내야 합니다.

▶ 금속가공유를 오래 쓰는 것이 최선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오염된 금속가공유를 계속 쓰다가 다른 금속가공유까지 오염시켜 전부 교체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속 칩 폐기함에 들어 있는 금속가공유를 재활용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금속가공유가 가끔이라도 불안정하게 흐르지 않고 늘 안정적으로 순환하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는 일입니다.

 

이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의 북유럽 지역 판매 책임자이자 금속가공유 전문가인 Jan Östlund가 Wallenius Water 블로그에 올린 "Circulation stops bacterial growth"를 번역한 것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Check List

금속가공유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까?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금속가공유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포스트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