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유럽 연합(EU)이 세 가지 살생물제(살균제/방부제)를 발암 물질로 분류하였습니다


2017년 5월 5일, 유럽 연합 EU가 금속가공에 사용되는 총 11 가지 포름알데하이드 방출제 중 3 가지에 대해 첫 평가를 실시한 뒤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3 가지 모두를 발암 물질로 분류하였고, 업체들이 이 물질들을 계속 사용하는 것에 대해 엄격히 제한하기로 하였습니다.

EU 위원회의 화학물질 분류, 표지 및 포장(CLP: classification, labeling and packaging) 관련 10차 기술 진보 적응(ATP: adaptation to technical progress)에 따라, 유예 기간을 거쳐 2018년 12월 1일 이후로는 다음 세 가지 포름알데하이드 방출제가 발암 물질로 분류됩니다.

▶ MBM으로도 불리는 N, N'-methyleneebismorpholine (CAS 5625-90-1) ▶ MBO로도 불리는 3,3'-methylene bis [5-methyloxazolidine] (CAS 66204-44-2) ▶ HTP로도 불리는 Α, α', α''-trimethyl-1,3,5-triazine-1,3,5 (2H, 4H, 6H)-triethanol (CAS 25254-50-6)

EU는 오랜 기간 많은 단체를 통하여 포름알데하이드 방출제의 발암 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번에 EU의 신 화학물질 제도 REACH 위원회가 내린 결정은, 유럽 화학물질 관리청 ECHA 산하 위해성 평가 위원회(RAC, Risk Assessment Committee)가 2015년 12월에 발표한 권고안과도 일치하는 것이며, 이 물질들이 포함된 혼합물에서 이론적으로 방출될 수 있는 포름알데하이드의 총량이 0.1%를 넘는 경우에도 이를 발암 물질로 분류해야 한다는 내용도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분류는 대부분 포름알데하이드의 방출로부터 발생하는 문제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다른 8 종의 포름알데하이드 방출제 역시 발암 물질로 분류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우리 회사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반드시 회사에 있는 화학 제품들의 성분 목록을 자세히 읽어 보아야 합니다. 발암 물질 성분을 다른 물질로 대체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면, 더 이상 이 발암 물질들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화학 제품에 이 세 가지 물질 중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이 성분들이 없는 다른 제품으로 대체하거나, 이 제품들을 사용할 필요가 없도록 공정 자체를 바꾸어야 할 것입니다.

이 세 가지 물질이 아닌 다른 포름알데하이드 방출형 살생물제(살균제, 방부제, biocides)로 대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른 포름알데하이드 방출제 역시 곧 발암 물질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최근 대체 물질로 주목 받고 있는 이소티아졸리논(isothiazolinone) 제품 또한 높은 등급의 유해 물질로 분류되어 가고 있는 추세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는 경우의 등록 요건

발암 물질로 분류된 세 가지 물질을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다면, 이 물질들을 다른 물질로 대체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여야만 합니다. 이 조사 보고서에는 다음 사항들에 대한 설명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 기술적으로 가능한 경우, 이 물질들이 포함된 제품은 밀폐된 시스템에서만 사용되어야만 합니다.

▶ 이 물질들이 들어간 제품의 취급과 안전에 관한 안내서를 반드시 구비해 두어야만 합니다. 이 안내서에는 금속가공 공정 전체에 대해 이 물질들을 적용하는 것에 관한 취급과 안전 관련 내용이 들어 있어야 합니다.

▶ 이 물질들의 사용 농도에 따라, 배관과 저장조에도 해당 발암 물질의 이름과 발암 가능성, "건강 위험(health hazard)" 표시를 부착하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 회사는 해당 발암 물질에 노출되는 작업자 명부를 작성하고 보관해야 합니다. 이 자료는 해당 작업자가 더 이상 발암 물질에 노출되지 않는 때로부터 최소 40년 동안 보관하여야 합니다. 명부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작업자 이름 2. 작업의 종류 3. 작업자가 노출된 유해 화학 물질명 4. 예상 노출 정도 또는 측정치

 

이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의 금속가공유 응용 전문가(application specialist)이자 스웨덴 공정 유체 센터의 작업 환경과 건강 그룹 멤버인 Caroline Sterneryd가 Wallenius Water 블로그에 올린 "These 3 biocides can cause cancer"를 번역한 것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Check List

금속가공유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까?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금속가공유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포스트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