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UV 시스템 공급업체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 7 가지


금속가공유의 미생물 오염 방지를 위해 UV 살균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검토해야 할 수많은 사항 중에서도 최소한 다음 7 가지 항목은 반드시 공급업체로부터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명확한 답을 주지 못한다면, 신뢰할 만한 장치와 공급업체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1. 효과

불투명한 유체에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UV 시스템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척도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순환 유량이 얼마인가 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UV 램프의 출력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속이 빠르고 램프의 UV 출력이 높으면 살균 효과가 좋습니다. 물론 장치 가격도 중요한 구매 기준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올바른 가격 비교를 위해서는 각종 간접 비용과 성능 향상에 의한 이익을 모두 포함한 정확한 총 소유 비용(total cost of ownership)의 산정이 필요합니다. 공급업체는 이에 관한 모든 정보를 명확히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석영관 스케일 청소

UV 램프를 둘러싸고 있는 석영관은 금속가공유와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스케일이 낄 수밖에 없습니다. 스케일이 부착되면 살균 효과가 크게 떨어집니다. 스케일이 부착되는 정도는 금속가공의 종류와 작업 내용, 금속가공유의 상태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금속가공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작업의 종류를 비롯하여 장치 적용에 필요한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장치 공급업체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경우든, UV 살균 장치는 스케일이 부착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UV 램프뿐 아니라 석영관의 상태까지 쉽게 확인하고 청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유지보수 주기

UV 살균 시스템의 유지보수는 UV 램프 교체와 석영관의 스케일 청소가 핵심입니다. UV 램프는 대부분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으므로 램프 교체에 따른 부담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석영관에 스케일이 부착되는 정도는 작업 현장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이에 따른 유지보수 간격, 즉 석영관의 스케일 청소 주기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스케일 청소가 거의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장치 공급업체는 이에 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유지보수 편리성

장치는 유지보수가 쉽고 간단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야 합니다. UV 램프 교체가 쉬워야 하며, 석영관에 스케일이 부착된 경우, 간단히 석영관을 분리하여 쉽게 청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지보수에 필요한 시간과 편리성은 장치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납니다.

5. UV 투과도

대부분의 금속가공유는 투명하지 않아서 UV가 쉽게 투과되지 않기 때문에, UV로 금속가공유를 살균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복잡합니다. UV 투과도는 금속가공유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눈으로 쉽게 판단할 수 없습니다. 금속가공유의 광 투과도는 반드시 분석실에서 정확하게 측정되어야 합니다. 이로부터 최적의 금속가공유 순환 유량과 램프의 갯수 및 출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장치 공급업체는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적절한 용량의 장치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장치에 헛된 투자를 하는 위험을 안게 될 수도 있습니다.

6. 금속가공유 기능에 대한 UV 영향

드물지만 일부 금속가공유 성분 중에는 UV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기능에는 전혀 영향이 없고 단순히 색깔이 조금 바뀌는 정도가 대부분이지만, 금속가공유의 중요한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장치 도입 전에 반드시 금속가공유 시료를 채취하여 금속가공유 성분이 UV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는지 실험실에서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치 공급업체는 적용하려는 금속가공유의 기능에 UV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7. 품질

금속가공유에 적용되는 UV 살균 시스템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고품질의 제품이어야 합니다. 내구성이 강하고 튼튼하며 고장을 일으키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특히 UV 램프와 석영관의 품질이 중요하며, 모든 부품들은 가혹한 작업 환경에서도 쉽게 파손되지 않는 산업용으로 제작된 것들이어야 합니다. 장치 공급업체에 이러한 사항들을 모두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의 북유럽 지역 판매 책임자이자 금속가공유 전문가인 Jan Östlund가 Wallenius Water 블로그에 올린 "7 important factors for purification of metalworking fluid"를 번역한 것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금속가공유의 UV 살균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e-book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info@ecopharos.com)이나 아래 양식으로 신청하시면, 이메일로 e-book을 보내 드립니다. 자외선(UV light) 금속가공유 살균을 위한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선택

관련 포스트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