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UV 살균 장치를 도입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6 가지 사항


UV를 이용한 금속가공유 살균은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해법입니다. 독성이 강한 살생물제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작업 환경 개선이나 경제성 향상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하지만, UV 장치를 새로 도입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6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치 공급업체는 이에 대해 명확한 답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1. 출력

UV 램프의 갯수와 이에 따른 출력은 장치의 살균력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UV 램프는 제품마다 출력이 크게 다릅니다. 장치 도입 전에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하고, 가능한 한 여러 장치 공급업체에게 시스템 적용에 적절한 출력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 이상의 출력으로 에너지 비용을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살균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유지관리

설계가 잘못된 UV 장치는 유지관리가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도입하려는 장치에 어떤 유지관리가 필요한지 사전에 철저히 검토하여야 합니다. UV 램프를 둘러싸고 있는 석영관(quartz sleeve)에 가능한 한 스케일이 끼지 않도록 장치가 최적 설계되어 있는가? 석영관을 청소해 주어야 할 시기를 알려 주는 기능이 있는가? 석영관을 청소하는 절차가 까다롭거나 번거롭지는 않은가? UV 램프 수명은 얼마인가? 교체하기는 쉬운가? 등 많은 사항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3. 투과도

대부분의 금속가공유는 UV 살균에 문제가 없지만, 일부 금속가공유는 UV가 통과하기 어려울 정도로 불투명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금속가공유는 UV가 닿지 않는 영역이 많아 살균 효과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장치 도입 전에 적용하려는 금속가공유의 광투과도를 분석실에서 정확히 측정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장치의 적절한 순환 유량과 필요한 UV 램프 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4. 금속가공유 기능에 미치는 영향

금속가공유 성분 중 UV 조사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간혹 색깔이 약간 변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 경우에도 금속가공유의 기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금속가공유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장치 도입 전에는 금속가공유에 UV 살균을 적용하는 데에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실험실에서 확인하여야 합니다. 장치 공급업체는 이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유연성

금속가공유의 상태와 미생물 농도는 계속 변합니다. 변화하는 조건에 맞게 UV 살균 시스템도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장치 도입 전에 UV 살균 시스템이 어느 정도의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장치의 UV 램프 조사량과 순환 유량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상황에 따라 쉽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금속가공유 살균용 UV 시스템

UV 살균 기술은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때 적용되는 UV 시스템은 처리 목적과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르게 설계되고 제작될 수밖에 없습니다. 금속가공유 살균은 일반적인 정수나 산업폐수 처리와는 많은 것이 다릅니다. 금속가공유 살균을 위해 UV 장치를 도입하는 경우, 장치가 금속가공유 살균용으로 설계 제작된 것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금속가공유에 적합한지, 원하는 수준의 살균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는지 확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잘못된 장치 적용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입지 않으려면, 이상의 6 가지 사항은 장치 도입 전에 반드시 공급업체로부터 확인하여야 할 내용입니다. 작업 환경 개선과 경제적 이익의 동시 실현은 올바른 장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의 북유럽 지역 판매 책임자이자 금속가공유 전문가인 Jan Östlund가 Wallenius Water 블로그에 올린 "6 questions for your supplier when purchasing new UV equipment"를 번역한 것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금속가공유의 자외선 살균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e-book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info@ecopharos.com)이나 아래 양식으로 신청하시면, 이메일로 e-book을 보내 드립니다.

FluidWorker 금속가공유 자외선(UV) 살균 시스템 FAQ: 자주 하는 질문 27 가지 ■ 금속가공유와 살생물제(살균제/방부제) ■ 자외선과 금속가공유 ■ FluidWorker 효과 ■ FluidWorker 설치 ■ FluidWorker 운전 ■ FluidWorker 유지 관리

관련 포스트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