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금속가공유 UV 살균 시스템 - 지속 가능한 투자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을 환경 문제에만 국한하여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속 가능성은 다른 관점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해법은 환경뿐 아니라 사회, 경제적으로도 이득이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업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과 신중한 투자 결정,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비용 분석이 필요합니다. 금속가공유의 UV 살균도 마찬가지입니다. 환경, 사회, 경제적인 관점에서 지속 가능성을 통한 이익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환경적 이익

제품의 수명 연장과 자원의 궁극적인 활용은 환경 문제를 신중히 생각하는 사업가에게는 키워드와도 같은 것입니다. UV 살균은 금속가공유의 수명을 늘려 주고 폐기물량을 줄여 줄 뿐만 아니라, 살균을 위해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환경적 측면에서 큰 이익이 있습니다.

사회적 이익

금속가공유는 미생물 증식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제품의 얼룩, 작업장 내 악취 발생, 금속가공유의 품질 저하에 따른 잦은 교체 등이 모두 미생물 오염으로부터 비롯됩니다. 미생물 농도가 증가하면, 작업자에게 습진, 호흡기 질환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 즉 살생물제(살균제, 방부제)를 써 왔습니다. 살생물제는 세포를 파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인체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살생물제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천식, 불임, 암과 같이 건강상 심각한 장해를 겪을 수 있습니다.

금속가공유의 UV 살균은 파장이 짧고 에너지가 강한 UV-C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미생물의 DNA를 파괴하여 세포가 더 이상 복제되지 못하게 합니다. 살균은 반응기 내에서만 이루어지므로, 작업자가 UV에 노출되는 일은 없으며, 반응 후에는 어떤 잔류물도 생성되지 않습니다. 금속가공유를 계속 순환시키며 지속적으로 UV로 살균하면, 금속가공유의 미생물 농도를 항상 낮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이익

UV 살균은 살생물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비용 효과가 큰 대안입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금속가공유의 수명을 늘려 주므로 금속가공유 구입 비용과 폐기물 처리 비용을 줄여 줍니다.

- 살생물제 구입과 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직원의 병가나 이직에 따른 손실을 줄여 줍니다.

- 급격한 미생물 오염에 따른 예상치 못한 공정 가동 중단을 막을 수 있으며, 계획 가동 중단 횟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의 환경 매니저인 Miranda Jensen이 Wallenius Water 블로그에 올린 "A sustainable investment"를 번역한 것입니다. Miranda Jensen은 ISO 9001과 ISO 14001 인증 관리 시스템을 책임지고 있으며, Wallenius Water가 속한 Soya 그룹 전체의 환경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Check List

금속가공유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까?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금속가공유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포스트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