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가공유 살생물제 사용 저감 해결 방안

December 23, 2016

 

금속가공유 제조사들이 살생물제 사용 저감 해결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생물(생체) 안정형(biostable) 금속가공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생물 안정형 금속가공유’에 대한 과학적 정의가 명확히 내려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금속가공유 제조사들 사이에서는 이를 ‘세균과 곰팡이의 성장에 대해 저항성을 가진, 즉 세균과 곰팡이에 의해 쉽게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 금속가공유’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일부 제조사들은 Kathon(제품명)과 포름알데하이드 방출형 트리아진(formaldehyde-releasing triazines) 계열과 같이 등록된 살생물제나, dicyclohexylamine 등과 같이 등록되지는 않았지만 논쟁이 있는 2차 아민류를 사용하지 않고도 이와 같은 안정성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시중의 제품 중에는 이름만 ‘생물 안정형’인 것들이 많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이를 가려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수의 학자들은 확실하게 검증된 안전한 물질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생물 안정형 금속가공유에 대해 회의적이며, 지속적으로 저장조를 살균할 수 있는 고정형의 물리적 처리 장치를 이용하여 미생물이 쉽게 번식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식물유 등을 기유로 하여 살생물제 함량을 최소화한 바이오 기반(bio-based) 금속가공유도 최근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유를 기유로 하는 기존의 금속가공유에 비해 비싸고, 폐기물 처리와 재활용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일부 식물유는 바이오 연료와 마찬가지로 식량 문제와도 결부되어 있습니다. 산화 안정성(oxidative stability)과 가수분해 안정성(hydrolytic stability), 유동점(pour point), 첨가제에 의한 독성 증가 등도 면밀히 검토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금속가공유 제품 자체에 들어 있는 살생물제의 종류와 농도를 법적으로 규제할 수 있다 하더라도, 현장에서 사용자 또는 위탁 관리자가 저장조에 직접 투입하는 살생물제의 종류와 농도를 규제하거나 제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살생물제의 사용량을 줄이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고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은, 일차적으로 작업 현장에서 미생물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금속가공유와 저장조의 불순물을 최대한 제거하여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검증된 물리적 살균 장치의 도입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철저하게 금속가공유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Ecopharos Inc.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문헌


1. Rensselar, J. V. Biocides: Both problem and solution, Tribology & Lubrication Technology, 2015: 11, pp. 32-42.


2. Frederick, J. Passman, F. J., Canter, N. M., Rotherham, R., Byers, J. P., and Eachus A. C. MWF Biocides Part II: Science vs. Fiction, Tribology & Lubrication Technology, 2016: 3, pp. 46-57.


3. John Burke & Alan Cross,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Low-VOC Vegetable-Based Metalworking Fluids, Houghton International Presentation, 2012.

 

 

금속가공유의 UV 살균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e-book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info@ecopharos.com)이나 아래 양식으로 신청하시면, 이메일로 e-book을 보내 드립니다.

 

자외선(UV light)
금속가공유 살균을 위한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선택

 

 

 

 

 

 

#금속가공유 #금속가공액 #절삭유 #냉각유 #냉각액 #세척유 #세척액 #살생물제 #방부제 #살균제 #미생물 #세균 #박테리아 #자외선 #살균 #타유 #입자 #오염 #저장조 #금속가공 #엔도톡신 #부패 #MWF #metalworking #fluid #cutting #grinding #oil #coolant #tramp #biocide #disinfection #microbe #bacteria #sump #tank #UV #particle #endotoxin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Please reload

Please reload

Please re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