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왜 작은 저장조가 더 쉽게 오염되는 걸까요?


여러 대의 가공 장비가 연결된 대용량의 금속가공유 저장조나 대량 생산을 위한 금속가공유 중앙 처리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보다 가공 장비 한 대에만 연결되어 있는 작은 금속가공유 저장조를 관리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습니다. 미생물에 의한 오염 문제도 작은 저장조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그 이유를 다음에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1. 생물학적인 이유

작은 저장조는 큰 저장조에 비해 금속가공유의 단위 부피 당 유기성 오염 물질의 양이 더 많고, 배관이나 금속 칩 표면에서 세균이 더 쉽게 자랄 수 있습니다. 유기성 오염 물질들은 금속가공유의 온도를 더 크게 변화시킬 수 있어, 세균이 자라기에 더 좋은 조건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2. 화학적인 이유

금속가공유의 미생물 증식에 대한 억제력(생물 안정성)은 금속가공유의 농도를 얼마나 정확하고 일정하게 유지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작은 저장조는 큰 저장조보다 금속가공유의 농도가 큰 폭으로 변하기 때문에 미생물이 증식하기 더 쉬운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3. 물리적인 이유

대용량 저장조나 중앙 처리 시스템과 달리 작은 저장조는 금속가공유의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교대 근무에 따라 야간이나 주말에 장비를 가동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때 금속가공유를 계속 순환시키지 않으면, 혐기성 미생물이 급격히 증가하여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작업 중 금속가공유의 순환 속도가 너무 빠르면, 입자와 타유를 제대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업 및 생산 방식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CNC 등의 가공 장비에서 1분 동안 사용하는 양의 10~15배 정도로 저장조 용량을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조직 구조 상의 이유

큰 저장조나 중앙 처리 시스템은 이를 전담하는 인력이 있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유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작은 저장조나 한 대의 가공 장치에 독립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저장조는 여러 작업자가 돌아가며 관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명확한 담당자가 없다 보니, 간혹 저장조가 방치되거나 유지 관리를 소홀히 하여 갑자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경제적인 이유

장비 도입 시, 구매 부서나 담당자는 CNC 등의 가공 장비 자체나 가격에만 관심을 갖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장비 공급 업체는 장비에 연결된 저장조와 관련 부속품의 품질을 낮추어 전체 공급 가격을 낮추려 하기 쉽습니다. 대개의 문제는 바로 여기에서부터 비롯됩니다. 금속가공유 저장조는 아무리 작은 것이라 하더라도, 펌프를 비롯한 여러 관련 장치 및 필터 성능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관리가 힘든 사각지대도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의성과 성능을 깊이 고려하지 않은 저가의 장비로는 금속가공유를 제대로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이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의 북유럽 지역 판매 책임자이자 금속가공유 전문가인 Jan Östlund가 Wallenius Water 블로그에 올린 "Why is it more common with bacteria in small MWF sumps?"를 번역한 것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소형 저장조의 효율적인 유지 관리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e-book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info@ecopharos.com)이나 아래 양식으로 신청하시면, 이메일로 e-book을 보내 드립니다.

소형 저장조의 효율적인 유지 관리

● 소형 저장조의 효율적인 유지 관리를 위한 5가지 조언 ● 소형 저장조의 세균 오염이 잦은 이유 ● 인력 별 지침: - 작업자/유지 관리 담당자 - 생산 책임자 - 보건/안전/환경(HSE) 담당자 ● 소형 저장조의 강점

관련 포스트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