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금속가공유 UV 살균에 관한 5 가지 오해


많은 산업 현장에서 자외선(UV)을 이용한 살균 기술이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을 이용한 살균 기술을 대체해 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속가공유의 UV 살균에 관해 여전히 도시 괴담 수준의 잘못된 이야기를 믿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5가지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오해 1: UV는 투명한 액체를 살균하는 경우에만 쓸 수 있다

사실이 아닙니다. 특수 설계된 UV 살균 장치는 불투명한 금속가공유에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투명한 유체에 적용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금속가공유 살균 전용으로 개발된 FluidWorker는 이미 많은 현장에 설치되어 뛰어난 성능과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FluidWorker의 대표적인 적용 사례는 다음 사이트(영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공개를 허락한 경우에 한한 것입니다. http://www.walleniuswater.com/process-fluids/case)

수십 년 전에 생산된 금속가공유 제품 중 극히 일부가 UV 살균에 효과적으로 반응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런 금속가공유 제품이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거의 모든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멀션/합성/준합성 형태의 금속가공유는 투명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UV를 잘 통과시킵니다. 물론 UV 반응기를 금속가공유 살균을 위해 최적 설계한 경우에만 가능한 일입니다. 이런 특수 반응기 내에서는 금속가공유의 미세한 에멀션들이 UV가 잘 반사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scattering effect, 산란 효과).

오해 2: UV가 금속가공유 성분을 파괴할 수도 있다

사실이 아닙니다. 금속가공유 살균에 적합한 영역의 파장(wavelength)을 조사하는 특수 UV 램프를 적용하면, 금속가공유 성분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극히 드물게 일부 금속가공유의 색깔이 UV 살균 중 잠깐 동안 조금 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금속가공유의 성능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UV 살균 장치를 도입하기 전에, 사용하고 있는 금속가공유가 UV 살균에 적합한지 장치 공급자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copharos와 Wallenius Water는 현장 시료를 분석하여, UV 살균 시스템의 적용 가능 여부와 시스템의 최적 용량 및 순환 유량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오해 3: UV로 곰팡이는 죽일 수 없다

사실이 아닙니다.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조류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의 세포는 UV에 의해 파괴됩니다. 문제는 시간과 강도입니다. 곰팡이는 세균에 비해 UV에 대한 저항력이 더 강합니다. 따라서 곰팡이를 죽이기 위해서는 세균보다 더 긴 시간 동안 강한 에너지의 UV에 노출시켜야 합니다. 금속가공유 살균 전용으로 특수 설계된 UV 시스템은 세균뿐 아니라 곰팡이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오해 4: UV는 위험하다

사실이 아닙니다. 제대로 설계된 UV 살균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모든 살균 과정이 반응기 내에서만 이루어지므로 작업자가 UV에 노출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FluidWorker의 경우, 시스템 외부로 UV가 조사되는 일이 없도록 각종 센서를 비롯하여 다양한 안전 장치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오해 5: 살생물제를 대체하기에는 UV 살균 장치가 너무 비싸다

사실이 아닙니다. UV 살균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살생물제(살균제, 방부제, biocides)를 포함한 기존 살균 방식을 적용하는 것보다 경제적으로 훨씬 더 유리하다는 것이 최근 몇 년 간 입증되었습니다. 에너지 효율도 더 높습니다. UV 살균 시스템을 적용하면, 금속가공유의 수명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금속가공유의 구입 비용과 폐기물 처리 비용이 줄어들게 됩니다.

살생물제를 사용하는 경우, 금속가공유의 총 소유 비용(total cost of ownership)은 실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독성이 강한 살생물제는 반드시 안전 보관함에 넣어 독립된 장소에 별도 보관해야 하며, 취급자는 안전 교육을 필히 받아야 합니다. 살생물제에 관한 법규가 개정되거나 독성에 관한 새로운 내용이 밝혀지면 추가 교육도 받아야 합니다. 살생물제 취급에 꼭 필요한 일회용 보호 장구 대부분은 사용 후 안전하게 폐기해야 하며, 관리 운용에 따른 위험성 평가도 고려해야 합니다. 살생물제 성분과 사용에 관한 규제가 계속 강화됨에 따라 살생물제의 가격은 계속 상승할 것입니다. 유럽의 경우, 수년 내에 살생물제의 가격이 현재보다 10배 가까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살생물제 사용에 따른 작업자의 건강 장애와 작업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직원들의 병가와 이직, 신규 채용과 교육에 따른 손실까지 모두 계산한다면, UV 살균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금속가공유의 총 소유 비용을 줄이는 데에 훨씬 더 유리합니다.

 

이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의 북유럽 지역 판매 책임자이자 금속가공유 전문가인 Jan Östlund가 Wallenius Water 블로그에 올린 "5 myths about UV light"를 번역한 것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금속가공유의 자외선 살균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e-book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info@ecopharos.com)이나 아래 양식으로 신청하시면, 이메일로 e-book을 보내 드립니다.

FluidWorker 금속가공유 자외선(UV) 살균 시스템 FAQ: 자주 하는 질문 27 가지

■ 금속가공유와 살생물제(살균제/방부제) ■ 자외선과 금속가공유 ■ FluidWorker 효과 ■ FluidWorker 설치 ■ FluidWorker 운전 ■ FluidWorker 유지 관리

관련 포스트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