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금속가공유 유지 관리 기초


금속가공유 처리/순환 시스템의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에 큰 차이가 납니다. 청소하기 무척 까다로운 가공 기계, 고장 났거나 사용하지 않는 장비를 제거하여 유지 관리가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여과 장치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종이 여과기(paper filter)를 사용하는 경우, 여과지를 정확하게 위치시키고, 흰색 가장자리에 장력이 제대로 걸리도록 해야 합니다. 여과지를 수동으로 공급하는 일이 절대 없도록 자연스럽게 가동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금속가공유가 통과하는 데에 문제가 없도록 금속 칩 운반 장치(컨베이어)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려운 일일 수도 있겠지만, 금속가공유의 기능을 유지하고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입니다.

타유 제거 장치를 잘 관리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흡입구가 막히거나 적절하지 않은 수위에서 부상유를 흡입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수면 위로 떠오른 타유를 제거하는 오일 스키머(oil skimmer)는 불안정해지기 쉽고 고장이 잦은 장치이므로, 스키머로 인해 타유 제거가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세심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금속가공유를 교체할 때에는 고압으로 배관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관 내에 쌓여 있는 금속 칩과 각종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배관 청소는 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상 실시하여야 합니다.

금속가공유 유지 관리를 위해 중요한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금속가공유 처리/순환 시스템의 최적 설계 ■ 여과 장치 관리 ■ 금속 칩 운반 장치(컨베이어) 청소 ■ 타유 제거 ■ 배관 고압 세척

 

이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의 북유럽 지역 판매 책임자이자 금속가공유 전문가인 Jan Östlund가 Wallenius Water 블로그에 올린 "Metalworking fluid maintenance 101"을 번역한 것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포스트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