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딥슬라이드(dip slide) 측정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있습니까?


대부분의 경우 금속가공유의 미생물 오염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딥슬라이드(dip slide)를 이용합니다. 딥슬라이드 측정법은 세균 농도를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쉬운 방식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들이 딥슬라이드 측정 시 실수를 범하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금속가공유 유지관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장 흔한 실수는 모든 세균이 같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세균 농도를 동일한 방식으로 제대로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문제는, 이에 대한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딥슬라이드 측정 안내서에는 24시간에서 48시간 뒤에 측정 결과를 알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많은 경우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특정 금속가공유 순환 시스템에는 배양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세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세균들은 매우 느리게 성장합니다. 딥슬라이드에는 시스템 내에서와 같은 영양분이 없기 때문에, 시스템 내에서 빠르게 성장하던 세균들이 딥슬라이드에서는 아주 느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 두 개의 딥슬라이드는 시료 채취 후 각각 72시간과 148시간 동안 배양한 결과입니다. 3일(72 시간) 뒤에 측정한 결과만 보면, 시스템에는 세균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6일(148 시간) 배양 후의 결과를 보면, 많은 양의 세균이 시스템 내에 들어 있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장이 느린 세균 중 대표적인 것이 마이코박테리아(mycobacteria)입니다. 딥슬라이드로 마이코박테리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최소 일주일 또는 그보다 더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시스템 내에 있는 세균 중 가장 많은 것이 마이코박테리아라면, 이틀 뒤 딥슬라이드를 측정하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세균 농도를 실제보다 훨씬 낮게 측정하게 되면, 충분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없게 되어, 작업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뿐 아니라, 금속가공유에도 큰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시스템 특성에 맞는 최적의 딥슬라이드 측정법을 찾으려면 1. 가능한 한 여러 종류의 딥슬라이드로 측정해야 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딥슬라이드 제품들이 모두 동일한 공식에 따라 제조된 것은 아닙니다. 이는 각기 다른 시스템에 대해 특정 딥슬라이드 제품이 더 잘 맞을 수도 잘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어떤 딥슬라이드도 모든 시스템에 대해 정확한 측정 결과를 보여 주지는 못합니다.

2. 온도를 달리하여 배양한 뒤 측정해야 합니다. 어떤 온도에서 딥슬라이드 배양이 가장 잘 이루어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반드시 온도가 높다고 세균 배양이 더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적의 배양 온도를 찾게 되면, 측정에 필요한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착색되지 않는 미생물 군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일부 미생물 군은 딥슬라이드 착색제에 전혀 반응하지 않거나 미미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착색되지 않았더라도 이런 미생물 군까지 반드시 전체 미생물 농도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확인하기 쉽지는 않지만, 간혹 딥슬라이드의 각도를 다르게 하여 보면, 딥슬라이드 표면을 불규칙하고 고르지 않게 만드는 것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착색되지 않은 미생물 군의 존재를 이렇게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배양 시간을 다르게 하여 측정하여야 합니다.

흔히 하듯 이틀 배양 뒤에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배양 기간을 열흘까지 늘려 새로운 세균이 나타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세균의 수가 세균의 크기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딥슬라이드는 미생물 군의 수를 측정하는 것이지 미생물 군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6. 금속가공유를 교체할 때마다 측정해야 합니다.

미생물 군은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금속가공유의 종류가 달라지는 경우에 그렇습니다. 딥슬라이드로 자주 측정하는 것이 좋지만, 최소한 일 년에 한 번은 딥슬라이드로 측정하고, 금속가공유를 교체할 경우에는 그때마다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든 금속가공유 순환 시스템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시스템에 대한 세균 농도를 딥슬라이드 방식으로 제대로 측정하게 위해서는 각기 다른 배양 온도와 시간, 다른 종류의 딥슬라이드로 측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확한 딥슬라이드 측정 결과는 금속가공유의 안정적인 관리나 작업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의 금속가공유 응용 전문가(application specialist)이자 스웨덴 공정 유체 센터의 작업 환경과 건강 그룹 멤버인 Caroline Sterneryd가 Wallenius Water 블로그에 올린 "Are you interpreting your dip slide correctly?"를 번역한 것입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Wallenius Water와 Ecopharos의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전재하거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포스트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bottom of page